Agile

대화를 위한 사례

nevermet 2025. 5. 24. 14:29

(mountain goat software의 2025.5.23 뉴스레터 참고)

유저 스토리에 대해 가장 좋은 점 중에 하나는 바로 기능들에 대해 이야기를 하도록 한다는 것입니다. 기능들에 대해 글로 쓰기만 하는 것이 아니죠.

물론, 말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저는 이 이메일을 쓰고 있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말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덜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리스크가 발생하는 지점이죠.

우리가 말을 할 때, 오해들이 일반적으로 보이고 실시간으로 고쳐질 수 있죠.

그러나 우리가 글을 쓸 때는? 잘못된 해석이 레이더에 걸리지 않고 돌아다닐 수 있죠. 가끔은 몇 달씩 돌아다닙니다. 전체 시스템은 잘못된 가정 위에 만들어 질 수 있습니다.

무슨 의미인지 설명해 보죠.

얼마전, 저는 런던에서 강의를 하고 있었습니다. 어떤 사람이 유저 스토리를 종이에 놓고 추적하는 것을 선호하는지 아니면 소프트웨어 툴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지 물었습니다. 저는 가능하다면 인덱스 카드를 좋아한다고 말하고 또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는 인덱스 카드를 정말 좋아해요. 저는 이 손이 핸디 힙 주머니가 있는 바지 (pants)를 사죠. 카드를 가지고 다니기에 완벽합니다."

저는 제 바지 옆에 붙어 있는 주머니를 보여주려고 몸을 돌렸습니다. 

그 반에 있던 사람들은 제가 정말 이상한 것을 이야기 한 것처럼 저를 쳐다 보았습니다.

저는 인덱스 카드를 가지고 다닐 바지 (pants)를 사는 것이 뭐가 그렇게 이상하냐고 물었죠.

한 용감한 사람이 말했습니다.

   "그건 바지 (trousers)죠. 속옷 (pants)은 그 아래 있는 거구요."

아. 영국에서 "pants"는 속옷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갑자기, 저는 인덱스 카드를 속옷에 넣고 다니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만약 그것을 사람에게 직접 이야기한 것이 아니라 책에 썼다면, 저는 그 오해를 전혀 몰랐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 속옷 이미지는 어떤 불쌍한 독자의 마음속에 평생 살았을 것입니다.

그것이 우리의 말이 항상 우리가 의도한대로 이해될 것이라고 가정하는 것이 위험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다른 예를 하나 들어보죠. 저는 이 이미지가 스스로 이야기하도록 할 것입니다.

이제 우리가 얻은 교훈이 뭔가요?

더 많이 이야기하자. 글은 적게 쓰자입니다.

특히 유저 스토리에 대해서요. 그것은 같은 위치에 서서, 당황스런 혼란을 피하고 애자일로 성공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하고 가장 효과적인 방법중의 하나입니다.

- 마이크